티스토리 뷰
목차
3월 학력평가는 여러모로 의미 있는 시험입니다. 매년 처음으로 시행되는 전국 단위 모의고사로, 수능을 준비하는 고등학생들의 현재 개인 학습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기점이 되는 시험이기도 합니다. 예비 고1 학생의 경우 첫 시작이니 더욱 그 의미가 남다르다 할 것입니다.
3월 모의고사 기출문제
우선 기출문제 먼저 확인해 보겠습니다. 모든 시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기출문제를 통해 문제 유형을 익히고 그에 맞춰 시험을 준비하는 것입니다. 기본 아이템을 장착하는 것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기출문제를 보지 않고 해당 시험을 논할 수 없습니다. 꼭 다운로드 해서 풀어보세요.
모의고사 전략
모의고사를 네 번이나 보는 이유
1학년의 경우에는 모의고사를 1 년에 네 번을 봅니다. 3월, 6월, 9월, 11월입니다. 이렇게 네 번씩이나 보는 이유는 여러분을 괴롭히기 위한 것이 아니고 최종 목표인 수능 시험에 필요한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입니다.
수능 모의고사나 기출문제를 많이 풀어보라고 하고, 학력평가 시험을 1 년에 네 번씩이나 보는 이유는 결국 수능 시험에 잘 적응하기 위해서입니다. 수능 시험을 잘 치르기 위해서 이런 능력이 필요하니 자주 경험해 보고 자신이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도록 하라는 의미입니다.
당장에 모의고사 결과에 따라 희비가 있을 수는 있겠지만 3월 모의고사는 이를 분석해서 최종적으로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한 목적이라는 것을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그래서 필요한 능력을 최대한 배양할 수 있도록 계속 시험을 치르고 모의고사나 기출문제를 풀어보라고 하는 것입니다.
예비 고1로서 고등학교 가기 전에 3월 모의고사 기출문제를 풀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입학 전 미리 풀어보고 내가 중학교 때 부족했던 부분을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중학교 교과 내용 중에 심화돼서 나오는 문제를 확인해서 중요한 부분을 찾아내고 어떤 부분을 더 심화해서 공부해야 되는지를 체크해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당장의 성적이 중요한 것은 아니다
학력평가 시험을 보고 당연히 성적표를 받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내 성적이 잘 나왔다고 하더라도 진짜 수능에서는 응시생이 더 늘어나기 때문에 지금 받은 성적과 차이가 날 수 있다는 점을 인지하여야 합니다.
예비 고1의 경우 3월에 보는 시험은 중학교 교과의 범위에서 문제를 출제합니다. 고교 과정을 안 가르쳐 놓고 시험 보게 할 수는 없는 것이죠. 그러므로 내가 중학교 때 잘했으면 시험을 잘 볼 수 있을 것이고 중학교 때 좀 부족했으면 아쉬운 결과가 나올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 결과를 받고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1학년 때 보는 모의고사는 수능 시험과 같은 유형으로 중학교 때와는 다른 유형의 시험을 보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평소 실력으로 시험을 치르는 대신 시험을 치는 순간만큼은 충실히 임해서 내가 부족한 것이 무엇인지를 판단하고 그것을 채워가는 과정을 통해 수능 시험 유형에 적응하고 최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능 시험에 필요한 능력 배양
3월 모의고사의 필요성은 한마디로 수능 시험에 필요한 능력을 키우는 것에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학교, 고등학교 공부의 최종의 목표는 같다고 할 수 있지만 당장 수능 시험을 치르게 되는 고등학생이 필요한 능력은 중학생 때와 다른 것이 당연합니다.
실제 일반적인 중학교 교육과정에 맞춰서 시험이 출제되긴 하지만 모의고사에는 안 배운 단원들이 시험에 출제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부분에 대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내가 안 배운 부분은 틀리는 게 당연하다고 여기고 내가 배웠고 이미 공부한 것 중에서 내가 부족한 것과 잘하고 있는 것을 평가하는 지표로 활용하면 됩니다.
그래서 3월 모의고사를 통해 수능 시험에서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한 능력을 키우고, 현재 부족한 부분을 찾아 보완하고 잘하는 부분은 그대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아야 합니다. 한마디로 성적에 집착하지 말고 입시 준비 방향을 세우는 기초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분석할 대상으로 삼아야 하는 것입니다.
조급한 마음을 갖기보다는 수능을 위해 준비하는 과정으로 여기고, 자신의 취약과목을 파악하고 어떻게 보완할 것인지 고민하는 등 수능 시험 성적 향상을 위한 장기 목표와 계획을 구체적으로 설정해 가는 기회로 삼아야 합니다.
수시가 70퍼센트
현실적으로 고등학교 전체 인원의 70%가량이 수시로 대학을 갑니다. 그런데 수시에서는 수능 최저가 아주 중요합니다. 내가 모의고사를 치르고 장기적으로 수능 최저를 맞추기 위해서 어떤 공부를 해야 되는지에 대한 감을 잡고 있어야 나중에 후회하지 않고 원하는 대학에 갈 수 있습니다.
학교장 추천 전형
여기까지 읽으시면 3월 모의고사는 그렇게 중요한 시험은 아니구나라고 여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학교장 추천 전형'에서는 대부분의 추천 기준을 모의고사 결과에 최저 기준을 두고 있고 이것을 몇 번 충족했는지에 따라 점수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추전 전형을 고민 중인 학생이라면 3월 모의고사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3월 모의고사 등급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