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여러분은 오늘 누구와 어떤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까? 도처에 넘치는 사랑을 이야기하던 리처드 커티스 감독이 시간에 관한 이야기를 풀어놓습니다. 영화를 글로 보시는 이 순간에도 시간의 소중함이 전달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영화 <어바웃 타임>입니다.

     

    영화-어바웃-타임-포스터
    출처 네이버 영화

     

    유한하니까 소중한 것들에 대한 이야기

    내가 시간 여행을 할 수 있다

    새해 전야 파티에서 새해를 맞이하며 모두가 파트너와 키스를 나누는 순간 옆의 여성과 악수를 하는 모태솔로 팀은 후회와 함께 새해 아침을 맞이합니다. 팀의 아버지는 팀에게 시간 여행을 할 수 있는 가문의 비밀을 알려주고 팀은 반신반의하지만 후회스러운 지난밤 일을 만회해보고자 시간 여행을 시도하고 새해가 밝기 직전으로 돌아가 악수가 아닌 키스를 하고 돌아옵니다.

     

    시간은 되돌릴 수 있어도 사람 마음은 얻을 수 없다

    항상 사랑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팀에게 첫사랑이자 짝사랑이 찾아옵니다. 팀은 샬럿과 같이 지내는 동안 했던 실수들을 시간 여행을 통해서 바로잡습니다. 팀은 샬럿과 헤어지기 전날 밤 마음을 고백하는데 샬럿은 팀에게 마지막 날 밤에 뭘 할 수 있겠냐며 팀을 돌려세웁니다. 순진한 팀은 시간 여행을 통해 한 달 전으로 가서 고백하지만 이때의 샬럿은 마지막 날 고백해 달라고 팀을 돌려세웁니다. 그렇게 팀의 짝사랑은 끝이 납니다.

     

    팀은 변호사가 되어 런던으로 가고 초면에 욕부터 해대는 아버지의 극작가 친구 해리와 같이 살게 됩니다. 로맨스를 꿈꾸던 팀이지만 런던에 와서도 옆에 있는 사람은 로펌 동료 로리였습니다. 그렇게 지루한 시간을 보내던 팀은 우연히 블라인드 데이트를 즐길 수 있는 카페에 가게 되고 거기서 메리를 만납니다. 깜깜한 곳에서의 대화는 서로에 대한 상상력을 자극하고 둘은 밖에서 만나 전화번호를 교환하고 팀은 새로 찾아온 사랑에 행복하기만 합니다.

     

    같은 시간 같이 사는 해리는 개막 공연에서 배우가 대사를 잊어버려 공연을 망치게 되어 크게 낙심합니다. 보다 못한 팀은 시간 여행을 통해 대사를 알려주고 공연을 성공적으로 끝납니다. 하지만 팀의 폰에 저장되어 있던 메리의 전화번호가 사라지고 없습니다. 하지만 해리를 생각하면 메리를 만나기 위해 다시 시간 여행을 할 수는 없습니다.

     

    시간 여행을 오작교로 삼다

    우연히 케이트 모스의 전시회 광고를 본 팀은 케이트 모스를 좋아한다고 했던 메리가 전시회에 올 것이라 생각하고 전시회에서 메리를 무작정 기다립니다. 며칠을 기다리던 팀은 메리를 다시 만나게 되고 팀을 기억하지 못하는 메리에게 최근 애인이 생긴 사실을 알고 그 시각 그 장소로 찾아가 메리와 사귀게 됩니다.

     

    그렇게 어설프고 어색한 모습을 시간 여행을 통해 다시 써가며 행복한 시간을 보내던 팀은 동료 로리와 연극을 보러 갔다가 첫사랑 샬럿을 만납니다. 첫사랑에 대한 기억이 남아서인지 팀은 수차례 시간 여행을 하며 자신의 말실수를 고쳐보려고 시도하고 어쨌든 둘은 즐거운 시간을 갖게 됩니다. 샬럿이 팀을 유혹하려는 순간 팀은 중요한 일이 생겼다며 즉시 메리에게 돌아가 청혼을 합니다.

     

    시간 여행의 나비효과

    메리와 자녀도 낳고 행복한 일상을 보내고 있던 팀은 여동생의 삶이 불행한 것을 알게 되고 과거로 가서 불행의 원인을 바꿔놓습니다. 그런데 돌아와 보니 딸이었던 자신의 자녀가 아들도 바뀌어 있는 것입니다. 이게 엄청난 복선입니다. 그래서 팀은 여동생의 삶의 원래대로 돌려놓고 여동생의 과거를 수정하는 대신 앞으로 잘 살 수 있도록 보살핍니다.

     

    하루를 두 번 살며 행복을 찾고 자신보다 가족을 지켜낸 아버지

    한편 팀과 그의 가족들은 아버지가 폐암에 결렸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팀의 아버지도 시간 여행을 할 수 있지만 자녀들을 지키기 위해 병이 걸리기 전으로 돌아가지 않습니다. 팀이 그랬듯 자녀가 태어나기 전 과거를 바꾸면 현재의 자녀가 바뀌어 버리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팀의 아버지는 자신의 시간에 순응하고 살고 있었던 것입니다.

     

    아버지가 돌아가신 이후에도 팀은 과거로 가서 아버지와 시간을 보내기도 합니다. 그런데 메리가 셋째 아이를 갖고 싶다고 합니다. 셋째 아이가 태어나는 순간 팀은 아버지를 만나기 위해 과거로 갈 수 없지만 승낙합니다. 그리고 메리가 출산하기 직전 마지막으로 아버지를 만나러 가고 아버지도 그 사실을 직감적으로 압니다. 둘은 마지막으로 팀이 어렸던 시절로 돌아가 행복한 산책을 합니다.

     

    감상평

    모태솔로의 지상과제는 연애인가?

    영화 초반 시간 여행과 함께 중요한 키워드는 팀이 사랑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사실입니다. 부와 명예뿐만 아니라 인생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것들이 다양할 텐데 사랑을 제일 중요하게 여기는 팀을 주인공으로 하여 누구나 같지만 다르게 보내는 시간의 의미에 대하여 더욱 부각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하루를 두 번 살았던 아버지의 조언

    팀이 과거로 올 수 없는 사실을 직감한 팀의 아버지는 팀에게 마지막으로 조언을 합니다. 하나는 시간 여행을 할 수 있지만 다른 사람과 마찬가지로 평범한 삶을 살아보라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는 똑같은 삶을 반복해서 살아보라는 것이었습니다. 두 번째 삶에서는 처음에 느꼈던 긴장감이나 불편한 감정들마저 즐길 수 있었습니다. 진정 인생을 즐길 수 있었던 것입니다.

     

    그리고 팀은 하나의 교훈을 더 얻습니다. 이제 시간 여행을 하지 않고 오늘이 마지막인 것처럼 행복하게 사는 것입니다. 과거로 돌아가는 시간 여행은 할 수 없지만 누구나 시간 여행을 하고 있고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은 이것을 최대한 즐기는 것입니다.